모험가

Python 7일차 (객체, 클래스 기본) 본문

Python

Python 7일차 (객체, 클래스 기본)

라리음 2022. 6. 7. 14:3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를 우선으로 생각해서 프로그래밍하는 것

 

- 클래스 기반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를 만들고, 그러한 객체를 우선으로 생각하여 프로그래밍함.

 

 

 

 

 

클래스 중요 5가지

 

* 숫자에서 모듈까지 모두 객체이다.

* 속성을 가질 수 있는 대상을 객체라고 한다.

* 클래스는 객체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구문이다.

* num = 7 ---> 7이 담긴 정수타입의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참고를 num에 할당.

* 객체(Object)는 데이터(변수, 속성)와 코드(함수, 메서드)를 모두 포함한다.

 

 

 

 

 

 

 

 

 

 

 

 

객체

 

 

 

ex) 딕셔너리로 객체 만들기

 

코드

 

 

결과

 

 

 

 

 

 

 

 

ex2) 함수로 만들기

 

코드

 

 

결과

 

 

 

 

ex3) 매개별수 -> 함수로 만들어서 만들기

 

 

 

 

위의 3가지는 결과 값이 다 동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클래스

 

- 객체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생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구문

 

 

 

 

 

 

 

 

 

 

 

 

 

 

 

생성자

 

- 클래스 이름과 같은 함수

 

 

 

(초기값을 만들어주는 것이 생성자)

 

 

 

 

ex)

 

 

 

 

 

 

 

 

 

 

 

 

메소드

 

-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함수

 

 

 

ex) 클래스 내부에 함수 선언하기

 

코드

 

 

결과

 

 

 

 

 

 

 

클래스 실습

 

 

 

 

 

 

코드

 

 

 

 

결과

 

 

 

 

 

 

 

 

 

 

 

클래스로 바꾸기 (기초)

 

 

 

클래스 이용 전

 

 

 

클래스 이용 후

 

 

즉 지역, 전역 변수 선언 필요 x 및 하나하나 늘어나는 정의에 쉽게 응용 가능

 

 

 

 

 

 

간단한 예제